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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'표준보육과정'이라 함)은 어린이집의 만 0-5세
영ㆍ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
제시한 것이다.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-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
3-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 포함)으로 구성한다.

추구하는 인간상

구성의 중점

  •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.
  • 0~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.
  •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, 기능,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.
  • 0~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, 신체운동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
    구성한다.
  • 3~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)은 신체운동·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• 0~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.
  •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.

편성과 운영

  •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.
  •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.
  •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  •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.
  •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.

교수ㆍ학습방법

  •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.
  •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.
    • 놀이를 통한 배움의 이해
    • 놀이와 연계한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배움 지원
    • 자율성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놀이 배움 지원
  •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.
    • 다양하고 안전한 실내외 놀이 공간 구성
    • 풍부한 놀이자료 제공
  • 영유아와 영유아, 영유아와 교사,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  • 영유아 사이의 상호작용
    •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
    •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
  •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.
  •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,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의 연령, 발달, 장애,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.

평가

  •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.
  •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