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con표준보육과정
  • 어린이집지원
  • 표준보육과정
  • 표준보육과정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'표준보육과정'이라 함)은 어린이집의 만 0-5세
영ㆍ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
제시한 것이다.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-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
3-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 포함)으로 구성한다.

추구하는 인간상

기본 전제

  • 영ㆍ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.
  • 영ㆍ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.
  • 영ㆍ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.
  • 영ㆍ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,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.
  • 영ㆍ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,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.
  • 영ㆍ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.
  • 영ㆍ유아가 속한 가정,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.

구성 방향 및 체계

  • 구성 방향
    • 영ㆍ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.
    •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.
    • 질서, 배려,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.
    •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,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.
    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,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.
  • 구성 체계
    •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0~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 3~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.
    •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, 내용범주, 내용,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,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.
    • 세부내용이라 함은 0~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3~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
      세부내용을 의미한다.
    • 0~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, 신체운동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  •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, 신체운동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  • 3~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ㆍ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  • 3~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.

편성과 운영

  • 편성
    •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.
    •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.
    • 영ㆍ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,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.
    • 영ㆍ유아의 일과 중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한다.
    •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.
    • 성별, 종교, 신체적 특성,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.
  • 운영
    • 보육계획(연간, 월간, 주간, 일일 계획 등)에 의거하여 운영한다.
    • 실내ㆍ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.
    • 영ㆍ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    •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.
    •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.
    •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.

교수ㆍ학습방법

  •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ㆍ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, 기술,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.
  •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교사, 환경,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만 0~1세아, 만 2세아는 일상생활 및 개별 활동,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만 3~5세아는 실내ㆍ실외활동, 정적ㆍ동적활동, 대ㆍ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, 일상생활 및 휴식 등이
   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.

평가

  • 운영평가
    •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ㆍ운영되는지 평가한다.
    •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,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.
    • 영ㆍ유아의 발달수준, 흥미,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
     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.
    •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
     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.
    • 만 0~1세아, 만 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.
    •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ㆍ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
     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.
  • 영ㆍ유아평가
    •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ㆍ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.
    • 지식, 기술, 태도 등을 평가한다.
    •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.
    • 관찰, 활동 결과물 분석,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, 그 결과를 기록한다.
    • 평가 결과는 영ㆍ유아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.